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호·영남 ‘맞 손’

기사승인 2018.08.28  18:36:56

공유
default_news_ad1

    

문화재청장 및 10개(광역3, 기초7) 지방자치단체장 협약 체결
송하진 도지사, 호·영남 장벽해소 및 상생발전 초석 계기 마련
역동적인 전북가야 제철과 봉수유적...가야 독창적인 문화 조명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지난 28일 경남도청에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화재청장(김종진)과 전라북도지사(송하진), 경상북도지사(이철우), 경상남도지사(김경수) 등 3개 광역단체장과 남원시장(이환주), 고령군수(곽용환), 김해시장(허성곤), 함안군수(조근제), 창녕군수(한정우), 고성군수(백두현), 합천군수(문준희) 등 기초자치단체 7개 시장·군수가 참석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가 지난해「국정과제」채택 이후 우리 도는 전북가야 선포식을 갖고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전북가야를 역사의 중심에 올려놓았다”고 강조하면서 “호·영남이 함께 노력해 가야고분군을 반드시 세계유산에 등재시켜 지역 장벽을 해소하고 상생발전하는 초석을 쌓아 국가 발전과 화합에 기여하자”고 말했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5월 24일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에서 세계유산 유산 범위를 기존 3개 고분군(김해 대성동, 고령 지산동, 함안 말이산)에서 7개 고분군(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성 송학동, 합천 옥전 고분군)으로 유산 범위를 확대 추진하기로 결정한 후 함께 협력하기 위한 후속조치 일환으로 체결한 것이다.
협약 주요내용은 문화재청을 포함한 11개 광역·기초단체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행정·재정적 필요한 모든 노력을 다하고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위원회 구성?등재에 필요한 제반사항 협의 추진, 등재 이후 통합적인 보존관리와 활용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이들 가야고분군은 3세기 후반부터 대가야가 멸망하는 562년까지 왕과 지배층 고분의 출현과 소멸을 통해 가야의 성립과 발전을   보여주는 독보적인 증거이다.
또한 고대 동아시아 국가 형성기 대륙과 해양, 중국과 일본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를 바탕으로 사회발전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기술의 교류를 고고학적 증거로 보여주는 것으로 인류역사에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특히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은 고대사 및 고대문화 연구에 중요한 유적으로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금년 3월 28일 호남 가야유적 최초로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제 542호)로 지정(40필지 98,225㎡)되어 전북가야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세계유산에 등재되면 인지도 향상으로 수학여행은 물론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북도는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이 세계유산 확대 추진대상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20억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해 발굴과 정비에 더욱 더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전라북도에는 동부권 7개 시군에 751건의 가야유적이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출토유물도 2,284건에 이른다.
특히 제철과 봉수유적은 전북가야만의 독장적인 문화로 조명 받고 있다.
아울러 전북도는 금년에 50개 사업 117억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우선 사적지정 대상 11개 유적을 선정 발굴을 통한 고증 자료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오늘 협약을 계기로 2021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힘찬 발걸음이 계속되기를 바란다”면서 “가야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과 더불어 호?영남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인권 jk21999@hanmail.net

<저작권자 © 호남제일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