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남원 시민 공공의대 설립--- 촉구 집회

기사승인 2022.09.27  17:12:17

공유
default_news_ad1

- “서남대 공공의대 설립은 정• 쟁--- 대상 아니다”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이하 ‘공공의대법안’) 심사 및 통과에 손을 놓고 있는 국회와 대통령실을 질타하는 동시에 법률안 통과를 촉구하고, 법률안 통과를 반대하는 의사협회를 설득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 남원 시민들이 상경하여 국회·대통령실·의사협회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집회는 남원공공의대추진시민연대(김대규 상임공동대표, 김원종·박문화·박종희·양경님·양쌍복·이용국 공동대표)와 남원애향운동본부(김경주 이사장)의 주관과 남원사회봉사단체협의회(곽충훈 회장) 후원으로 시민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집회는 현장 기자회견, 유튜브 라이브 방송, 성명서 발표,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에 관한 전단지 배포, 피켓시위 방법으로 호소력 짙게 이루어졌다.
  집회 참석자 대부분은 “공공의대 설립 추진에 대한 국회 및 정부의 무책임과 의사협회의 집단이기주의적 발목잡기에 분노를 참지 못해서 집회에 참석했다”고 말했다.
  김대규 상임공동대표는 성명서 발표에서 “공공의대는 폐교된 서남대학교 의대정원 49명을 활용하여 설립하려는 것으로, 기존의료계의 기득권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음에도 그 설립을 반대하거나 법률안 심사를 지연시키는 것은 정쟁이고 직무유기라면서 국회, 정부, 의사협회는 즉각 정쟁을 중단하고 공공의대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호소하였다.
   김대표는 또 “공공의대 설립 법안은 서남대학교 폐교에 따른 지역 경제 침체, 대학 부재에 따른 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고, 정치권에서도 그런 점을 고려해서 공공의대법 설립에 많은 약속을 하였으므로 이제 정치권이 그 약속을 지켜야 할 때다”라고 말하였다.
  또한 “정부가 무리하게 서남대를 폐교하였고 이로 인해 남원 경제가 파탄났으므로 정부와 국회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남원공공의대를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김대표는 “교육부에서도 (구)서남대 정원 49명을 활용한 남원 공공의대 설립 타당성을 심의 완료한 상태이므로 법률안 통과를 더 이상 늦추어서는 안 된다”고 말하였다.
  “공공보건의사는 공공보건의료를 위한 사명감, 봉사정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공공의대라는 의사사관학교에서 양성하여야 한다”고 피력하였다. 또한 “공공의대 설립은 지리산권의 공공의료서비스 등 지역의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한 취지이므로 그 설립은 국가의 큰 과제다”라고 역설하였다.
 “공공의대 출신 의사의 10년 의무복무 규정에 대한 위헌 주장과 관련하여, 이 규정은 목적의 정당성, 수단의 적절성, 침해의 최소성, 법익의 균형성을 모두 갖춘 합헌이므로 위헌을 이유로 법률안 통과를 발목잡아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였다.
 김대표는 남원공공의대추진시민연대와 함께 ”서남대 폐교와 공공의대 설립 지연에 의한 경제 침체로 남원시민은 고통 속에 울분을 토하고 있다면서 남원시민은 참을 만큼 참았다. 따라서 공공의대설립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때까지 남원시민은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상민 ho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호남제일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