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북도, 세계잼버리 부지 침수예방대책 6월부터 본격 시행

기사승인 2023.05.31  16:58:10

공유
default_news_ad1

- 도, 기존 내부소배수로 공사 외에 추가 강제배수대책 추진

전북도가 지난 5월초 어린이날 연휴와 최근 부처님오신날 연휴 기간 중 내린 많은 양의 비로 잼버리 부지가 침수됨에 따라 관계기관 합동으로 수립한 침수예방대책을 6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먼저 조직위원회와 합동으로 행정안전부, 한국농어촌공사 및 전문가로 구성된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침수원인을 분석했다.
잼버리 부지는 한국농어촌공사가 부지매립 당시 행사목적이 아닌 농지조성 목적으로 농지기준의 배수계획을 적용하면서 부지내 구배(기울기)가 거의 없고 면적이 넓어 배수시간이 지체되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어 여기에 기 설치한 외곽배수로의 기능저하 및 내부소배수로 미설치 등을 침수원인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전북도와 농어촌공사는 잼버리 개최 이전까지 외곽배수로 정비 및 내부소배수로를 설치하는 한편 전문가 자문에 따라 서브캠프내 저류지를 설치해 펌프로 강제배수하는 추가배수시설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 각 기관별 역할을 분담하고 시행계획에 따라 배수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외곽배수로의 정비와 함께 조사료 식재 및 잼버리 기간중 새만금호 수위관리를 통해 호우시 잼버리 부지 침수예방을 추진하기로 하고 5월말 현재 외곽배수로 정비공사를 착공해 정비중에 있으며 6월말까지 조사료 식재도 완료할 예정이다
조직위원회에서는 텐트 주변 소배수로 설치 및 침수가 예상되는 텐트 대상 파레트 배부, 이동용 간이 준설차 운용, 서브캠프내 차량이동 지원을 위한 쇄석포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서브캠프내 30m×40m 간격의 내부소배수로 설치와 잼버리 부지의 구조적 문제인 배수지연 해소를 위해 마련한 추가배수대책을 추진하기로 하고 6월초 내부소배수로 공사를 시작해 6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추가 배수대책은 강우빈도 및 최근 3년간 8월 평균 강우량 등을 반영해 각 서브캠프내 15.5m×15.5m 규모의 저류지 100개소를 설치하고 빗물을 펌프로 강제배수 한다는 계획으로 전문가 자문을 통해 규모와 위치 등을 결정했고 6월 5일 경부터 착수해 장마이전 6월말까지 설치완료 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강제배수대책 추진에 소요될 추가예산은 공사기간 및 장마철 도래에 따라 사업이 매우 시급한 상황으로 공사추진과 함께 조직위원회와 협조해 국가예산 확보를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는 “관계기관별로 계획된 내?외곽 배수로 시설을 완료하고 추가 강제배수시설까지 설치가 마무리되면 침수피해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행사전까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배수시설을 보완해서 전북도에서 개최되는 국가행사인 세계잼버리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선균 ho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호남제일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